과학기술정보통신부
[동국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월 28일,룩셈부르크 경제부(장관 프란츠 파이요(Franz Fayot))와 양국 간 우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우주경제 시대의 본격 개막이라는 배경 하에 전 세계적으로 우주 산업 육성과 우주탐사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프랑스·영국 등 유럽의 우주 분야 선도국과 매우 긴밀한 협력 관계 하에서 국제적 공조를 모색하는 룩셈부르크와의 협력 가능성이 논의되어 왔다.

우리나라는 그간 누리호와 다누리 발사에 성공하는 등 우주기술 개발 역량을 축적해왔다면, 룩셈부르크는 독자적인 우주자원개발법 제정과 해외 벤처기업 유치, 유럽 내 주요 우주개발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등 정책 ·제도적 부분에 강점이 있어 전략적으로 상호 보완적인 협력이 가능하다는 평이 많았다.

이러한 기조 하에 과기정통부는 룩셈부르크와의 수교 60주년을 맞아, 지난 6월부터 협력 관계를 적극 구축해왔다. 지난 9월 국제우주대회(IAC) 양자 회의에서 양국의 협력 의지를 확인한 후, 룩셈부르크가 개최한 ‘2022 뉴스페이스 유럽 컨퍼런스’에 과기정통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하는 등 양국 관계가 강화된 가운데 최종적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됐다.

이번 양해각서의 내용은 양국이 향후 5년간 우주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협력할 영역을 특정하는 것으로, ①우주과학(공동연구), ②우주 정책(법·제도), ③우주탐사 및 자원 활용, ④우주경제·산업 육성이 포함됐다. 그간 호주·UAE 등 타국과의 양해각서는 주로 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체결됐다면, 이번 양해각서에는 우주경제 등 우주정책 분야에 대한 협력 내용이 반영됐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양해각서의 이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양국은 연례회의(심포지엄)를 개최하여 우주개발 현황과 동향을 공유하기로 합의했으며, 동 회의에 양국 산업체와 연구기관까지 포함해 포괄적인 협력을 수행하기로 논의했다.

양해각서 서명식은 매리어트호텔 내 펜트하우스에서 진행됐으며, 우리나라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룩셈부르크는 프란츠 파이요 경제부 장관이 서명했고, 양국 간 합의에 따라 동시에 공개됐다.

이번 양해각서 서명식 이후 이어진 장관회담 자리에서는 양국 모두 미국 아르테미스 약정의 협정국으로서 특히 광물 자원 활용 및 우주탐사 분야에 대해 전략적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언급했으며, 지질자원연구원 및 항공우주연구원, ESRIC, LSA(룩셈부르크 우주청) 등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 역시 추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체결된 양해 각서는 양국이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가운데 상호 지리적 이점을 누리면서 우주협력을 확대해 나감에 있어 좋은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룩셈부르크 경제부 및 우주청과 공동 실무단(워킹그룹)을 운영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 의제를 발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70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룩셈부르크 우주협력 양해각서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