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9083837-3890.jpg

[동국일보]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9월 18일 오후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에, 이번 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 대한 덴마크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국전에 의료지원단을 파견하고 자유‧인권‧법치의 가치를 공유하는 오랜 우방국인 덴마크와 양자 회담을 가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면서, 양국이 2011년부터 매년 녹색성장동맹회의를 개최하고, 그간 녹색전환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해 온 것을 평가했다. 

 

이에 프레데릭센 총리는 2021년 5월 양국 관계가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음을 평가하고, "앞으로 해상풍력, 친환경선박, 지속가능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녹색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고 답했다.

또한, 프레데릭센 총리는 "작년 NATO 정상회의 계기 양자 회담에 이어 올해 유엔총회 계기에 양자 회담을 가지는 등 한-덴마크 간 고위급 교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국 간 녹색성장 동맹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한국과 양자기술 협력도 모색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프레데릭센 총리는 "최근 북-러 정상의 악수 장면이 유럽에서도 깊은 우려를 자아낸다"면서, 한국과 덴마크 양국은 한반도와 역내 안보와 평화를 위해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끝으로,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간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는 한편,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33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尹 대통령, 덴마크 총리과 정상회담 개최…"녹색전환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