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6173940-87515.png

[동국일보]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2021.5.4.~5.5. 간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2021년 제1차 주요 7개국 협의체(G7) 외교‧개발 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이에, 이번 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은 인도-태평양 지역 정책에 대한 공유 및 협력, 열린사회 간 가치 공유 및 협력,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한 국제협력,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원 확충 및 개도국 지원, 여아 교육 분야 개도국 지원 확대 등을 중점 논의했다.

특히, 정 장관은 금년 6월 주요 7개국 협의체 정상회의(6.11~13., 영국 콘월)에 앞서 기후변화, 보건 등 현안 해결에 대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전달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설명했다.

또한, 우리의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 정책인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 공동체' 비전 및 성과를 설명하면서 신남방정책 플러스와, 

 

참석국들의 지역 협력 정책과의 연계가 효과적임을 강조하며 인도-태평양 지역 내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핵심적인 사안인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주요 7개국 협의체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열린사회를 지탱하는 경제적 가치를 강화하고 유지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 및 이와 관련된 국제협력을 설명하고 코로나19 대응 및 백신 논의에서 우리의 방역 경험을 공유하면서, 

 

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 보장을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가 절실함을 강조하며 G7 주요국들의 리더십을 촉구했다.

한편, 정 장관은 이번 회의에 참석한 12개국 외교장관 중에 미국, 일본, 독일, 유럽연합(EU), 캐나다, 브루나이 등 외교장관과 양자 외교 계기를 가졌고 주최국인 영국과는 5월 6일 한‧영 전략대화를 가질 예정이며,

금번 회의는 영국측의 철저한 방역 조치를 기반으로 참가 기간 내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 등을 전 일정 동안 준수하여 개최됐다.

끝으로, 우리 정부는 "이번 장관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범정부적 협의를 통해 6월 주요 7개국 협의체 정상회의 의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여 방안을 발굴하고, 

 

중견 선도국으로서 전세계적인 현안 해결에 기여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01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외교부, '제1차 G7 외교‧개발 장관회의' 참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