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동국일보] 러시아의 독일 가스 공급량이 20% 수준으로 급감한 가운데 독일은 최근 가스 공급국으로 부상한 노르웨이와 가스 공급 확대 협력에 합의했다.

유럽 가스 선물가격이 16일(화) 사상최고치인 메가와트시당 234.5유로를 기록한 가운데 러시아 국영 가스업체 가즈프롬은 올 연말 가스 가격이 현행 대비 60% 인상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작년 가스 가격은 메가와트시당 28.8유로)

15일(월) 독일-노르웨이 정상회의 후 노르웨이는 원유 증산을 위한 가스 투입 대신 최대한 많은 양의 가스를 독일 등 유럽에 공급할 것을 약속했다.

독일은 통상 자국 가스 수요의 약 20%를 노르웨이에서 수입하고 있으나, 최근 가스 수입 비중이 30%로 증가, 노르웨이가 독일의 최대 가스 수입국으로 부상했다.

노르웨이 가스 수입비중 증가는 러시아 가스 수입량 축소에 기인한 것으로, 다만 신규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없이 가스 수출량의 획기적 증가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 7월 노르웨이의 전세계 가스 수출량은 102bcm로 전년동월대비 6% 증가에 그침. 다만, 수출량의 미미한 증가에도 불구, 노르웨이의 7월 가스 수출액은 130억 유로로 전년 동월 대비 4배 증가했다.

한편, 독일 가스시장 운영사 트레이딩 허브 유럽(Trading Hub Europe)은 15일(월) KWh 당 가스가격을 2.419유로로 책정, 10월 1일부터 2024년 4월까지 유지할 방침이다.

이는 유니퍼(Uniper) 등 자국 가스 공급사의 러시아 가스 대체 수입원 확보 지원을 위한 것으로, 4인 가정 기준 연간 약 480유로의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가스 가격 급등으로 이미 70억 유로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 산업계도 이번 조치로 약 5억 유로의 추가 비용을 부담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경제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이번 조치로 독일의 인플레이션률이 현행 8.5%에서 약 1%p 추가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71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무역협회, 노르웨이, 독일 최대 가스 수출국 부상...독일과 공급량 확대 협력 합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