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png

[동국일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는 1026()부터 113()까지 중남미 범정부 디지털정부 협력사절단(이하 사절단)을 코스타리카와 콜롬비아에 파견할 예정이다.

 

사절단은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 디지털정부의 우수사례를 중남미 국가들과 공유하고 디지털정부 협력을 확대해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절단(단장: 행안부 공공서비스국장)은 행정안전부, 외교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산림청, 한국조폐공사,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재정정보원 등 관계기관 총 19명으로 구성됐다.

 

특히, 기관 간 협업 강화 등을 위한 전략적 인사교류에 따른 과기정통부 출신 행안부 공공서비스국장이 사절단 단장을 맡아 '우수 소프트웨어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사절단은 1028()-1029() 간 코스타리카에서 페루 및 온두라스와 함께 최초로 한-중남미 디지털정부 공동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공동협력포럼에는 '디지털정부 협력센터'가 설치된 코스타리카, 페루, 온두라스 3개국 장·차관급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여해 국가별 우수성과와 디지털정부 전략을 공유하고 논의한다.

 

그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가 설치된 국가별로 진행하던 공동협력과제 결과보고회를 동일 권역별로 모아 한 국가에서 실시하는 최초의 사례이며 올해 중남미를 시작으로 매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동협력포럼에 참여하는 중남미 국가들은 디지털정부 전략과 성과를 한자리에서 공유하며 디지털정부가 나아갈 방향과 발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국가 간 협력체계가 한층 발전되리라 기대한다.

 

포럼 첫날인 1028일에는 인공지능 시대에 디지털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패널 토의, 국가별 디지털정부 전략 공유, 우리기업의 우수사례 발표 등을 진행한다.

 

페루 총리실, 온두라스 대통령실·보건복지부 등 디지털정부 분야 고위급 양자회담에서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는 우리나라 디지털정부 관련 민간기업이 참여해 사업을 소개하고 우수사례를 발표할 예정으로, 각국 관계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신규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1029일에는 우리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과제와 성과를 공유하고, 산림정보시스템, 디지털 신분증(ID), e-호조(지방재정정보관리) 등 지역 디지털정부 시스템, 사이버보안, 국가재정정보시스템 등 발표 및 분야별 실무회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코스타리카 과학혁신기술통신부 장관 면담을 통해 양국 간 디지털정부 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한다.

 

이어서 이루어지는 우리 기업과 중남미 3개국 공무원 및 관련 기업 간 비즈니스 간담회에서는 분야별 세부적인 사례와 협력 방안을 논의해 우리 기업의 디지털정부 분야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이어서, 사절단은 콜롬비아를 1031일부터 111일까지 이틀간 방문해 정보통신기술부 장관을 면담하고 주요 행정·공공기관이 참석하는 '-콜롬비아 디지털정부 협력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사절단은 코스타리카 및 콜롬비아 공무원을 대상으로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산림정보시스템, 디지털 신분증(ID), e-호조 등 지역 디지털정부 시스템 국가재정정보시스템과 같은 한국 행정 시스템을 소개하고, 우리 디지털플랫폼 정부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외교부와 행정안전부는 금번 사절단 외에도 우리 디지털정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평가를 기반으로 '범정부 디지털정부사절단(이하 사절단)'을 구성해 디지털정부 관련 한국의 경험과 시스템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고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 성과로는 지난해 파견된 사절단을 계기로 '25년에 한-이집트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개소를 앞두고 있고,

 

금년에는 태국·조지아·아제르바이잔에 사절단을 파견해 우리 디지털정부 해외진출을 위한 우수사례 전파와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사절단 단장을 맡은 임정규 공공서비스국장은 "코스타리카에서 개최되는 공동협력포럼 및 한-콜롬비아 디지털정부 협력 컨퍼런스는 중남미 국가들과의 전략적 제휴 관계를 다지고 협력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이러한 사절단 파견이 세계 각국 간 디지털정부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국가 간 디지털 격차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710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외교부, '한-콜롬비아 디지털정부 협력 컨퍼런스' 개최…우리나라 기업 해외 진출 기반 마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