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동국일보] '아메리칸잉글리쉬 Dooley 원어민 영어회화학원 인터뷰'

 

Q 대표님과 업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아메리칸 잉글리쉬 Dooley 원어민 영어회화학원의 원장 제니퍼입니다저희 학원은 영어 관련 시험에 대한 강의부터 미국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회화를 원어민 선생님이 생생하게 알려주는 의정부에 있는 원어민 영어 회화학원입니다.


Q 설립하게 된 동기가 어찌 되시나요?

A 제가 처음 인생에서 영어로 직접 대화라는 것을 했던 외국인은 집 앞에 살고 있던 한국인 부인과 결혼한 미국인이었습니다. 첫 원어민 선생님 데이브를 제 나이 36세에 만났습니다. 그 당시 영어를 통해 바라보게 된 한국과 다른 모습의 미국, 미국인, 미국 문화, 영어의 맛을 느끼고 영어는 그동안 숨겨져 있던 저의 또 다른 자아를 찾아서 생활하게 만든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저와 함께 학원을 개원한 Dooley 선생님은 제 첫 원어민 선생님 데이브의 친구분이셨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사업을 확대하면서 한 학교에 한 명의 원어민 선생님들을 고용하고 있었고 이를 통해 원어민 선생님들이 외국에서 많이 입국하고 있을 시기에 한국에 오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나지 않아 원어민 교사의 성과 사업과 실효성 운운, 예산 감축 등으로 정권이 바뀌면서 많은 원어민 선생님들이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Dooley 선생님은 한국에 처음 오셨을 때부터 초중고 공립학교 및 국제 학교, TESOL 성인반들을 가르치셨는데, 당시 수업 교재에 실망을 많이 하셨고 한곳에 정착하여 본인만의 교재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어 하셨습니다. 그때부터 친분이 있던 선생님과 저는 처음에 선생님이 한국으로 발령 나셨던 연천과 가까운 의정부에서 같이 선생님의 이름을 붙인 학원을 열게 되었습니다.

 

Q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한국 사람들은 성격이 급합니다. 한 번에 하나씩이 아닌 두 개, 세 개를 뛰어넘고 싶겠지만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계속된 반복연습과 새로운 연습이 같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영어회화를 잘하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하면서도 영어가 늘지 않는 이유는 영어를 습관이 아닌 잠깐 반짝 공부의 목적으로 다가가기 때문입니다. 단기간 영어회화를 하는 게 아닌 내 평생 동반자 영어회화 습관으로 영어회화를 즐겨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라틴어 '오티움'에 대해 얘기하고 싶습니다. 오티움은 내 영혼을 기쁘게 하는 능동적 여가 활동이라는 뜻으로 살아갈 힘을 주는 좋은 휴식이란 의미입니다. 보상이나 결과에 상관없이 책임이나 의무 때문이 아닌 활동 자체에서 기쁨을 느낄 때 그것이 바로 오티움입니다. 놀이하듯 쉬는 것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면 그것이 쉬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영어회화를 하면 너무 즐거워서 나의 휴식을 위해 쉬는 시간에 영어회화를 하는 것이 '영어오티움'입니다. 한국인은 원어민 즉 원주민이 아닌 제2외국어로 영어를 배웁니다. 이 환경에 사는 학생들이 스트레스받지 않고 즐기면서 하는 나의 인생 영어회화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하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jpg

 

Q 아메리칸잉글리쉬 Dooley 원어민 영어회화학원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A 첫째도 둘째도 훌륭한 선생님 때문입니다아메리칸잉글리쉬가 의정부 영어학원 중에서 큰 대형 학원은 아니지만 늘 한결같은 둘리 선생님의 팬들이 지지해 주시고, 가족같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내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수업이기에 개개인의 성향을 존중해 주면서 대형 학원들 사이에서도 현재까지 6년을 든든하고 문제없이 지내오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 선생님이란 선생님 스스로가 롤 모델이 되어주는 것을 통해 그 모습을 존경하는 학생들이 소리 없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Dooley 선생님은 학원 개원 6년이 되어가는 지금도 수업이 끝난 후에는 항상 수업내용이 좋았는지,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강의였는지 스스로 평가하고 더 좋은 수업내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반응과 태도를 평가하며 본인이 만족하지 못했던 수업내용들은 계속해서 발전되고 좀 더 질 좋은 수업내용으로 다시 만드십니다. 성인 학습자분들도 학원에서는 학생 신분이기에 가르치는 선생님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사자격증을 가진 선생님이 전문적인 교수법과 잘 짜인 교구를 통해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수업내용의 공감을 일으키게 만드는 능력으로, 끊임없는 동기부여와 함께 학생이 목표한 지점까지 갈 수 있도록 함께 걸어가는 역할을 해주시면서 늘 학원에 계시기에 6년간 바뀌지 않고 현재까지 학생들과 학생들 사이의 입소문으로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Q 본 업을 하면서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시다면?

A 학원을 6년 가까이 운영하며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직장인분들과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영어학원의 수업반은 초중급의 레벨로 나뉘기 때문에 같은 반에 다른 연령대나 성별, 직업이 다른 분들이 한 반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한번은 왕초급반을 개설했을 때 곧 대학에 입학 예정이었던 19살의 남학생과 영어를 정말 배우고 싶어 하셨던 60대가 넘으신 남자분이 같은 반의 연습 파트너로 함께 공부하게 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린 학생이 나이 드신 분을 상대로 너무 조심스러워하거나 어려워하지는 않을까 걱정했고, 또 한편으로 60대이신 분은 어린 손주 같은 학생과 같이 연습해야 하니 너무 부끄러워하거나 의기소침해하시지 않으실까라는 걱정했습니다그런데 몇 번의 수업을 같이 참여하고 나니 60대 분이 어린 학생에게 기본적인 문법을 도움받으면서 학생과 수업을 들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고 칭찬을 해주시고 격려를 해주셨으며, 남학생은 Dooley 선생님의 내용을 한 번 더 어르신에게 이해시켜드리면서 본인의 자신감이 더욱 향상해서 두 분이 아주 훌륭한 수업 파트너로 몇 개월간 같이 공부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3.jpg

 

Q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이 있다면?

A "연습이 완벽함을 만드는 게 아니라 오직 완벽한 연습이 완벽함을 만든다"라는 말처럼 그동안 저는 연습만이 완벽함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Dooley 선생님께서 수업 중 제 생각을 완전히 바꾼 새로운 문장을 알려주셨습니다. 빈스 롬바디란 미국의 미식축구계의 전설적인 헤드코치가 했던 말입니다잘못된 방식으로 혼자 집에서 몇 년간 영어 공부를 한다면 물론 조금씩은 실력이 향상되겠지만 투자한 시간 대비 학습 효율이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헬스장에서 잘못된 방법으로 기구 운동을 하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힘들기만 할 뿐 원하는 부위의 근육을 키울 수 없듯이, 영어회화 공부도 실제 원어민이 사용하고 듣는 정확한 연습을 통하여 잘못 사용하는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영어 실력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콩글리쉬나 문어체 영어 대화가 아닌 가장 원어민 같은 영어회화를, 한국에서 태어났어도 미국에 어학연수를 다녀온 것처럼 자연스럽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트레이닝 시키는 것, 아메리칸잉글리쉬의 학원생들이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Dooley 선생님께서 수업 중 자주 하시는 이야기 하나가 바로 운동과 영어의 관계입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운동 동작을 하는 것이 영어 말하기입니다. 운동 동작을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주지만 결국 자신이 운동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한번 배운 동작은 수업 시간에 기억할 수 있도록 자세 교정과 반복운동으로 혼자 익힐 수 있게 합니다. 다음번 수업에는 반복연습과 새로운 연습을 같이 합니다. 제한된 한 시간 안에서 해당 동작이 몸에 익어서 체득되게 훈련합니다. 수강생의 입장에서는 마음이 조급하고 진도가 느리게 나가는 것 같고 오랜 기간 많이 배운 것이 없는 것 같지만 영어회화의 문장구조와 리스닝이 체득되기 위해서는 믿고 따라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조급하게 포기하지 않고 정말 몇 개월 만이라도영어의 바다에 빠져 같이 수업하겠다고 마음먹으셨다면 포기 없이 수업받으셔야 합니다. 성인 학습자는 회사일, 집안일, 개인적인 일에 바쁘셔서 결국 중도 하차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마음먹고 투자하여 시작한 영어 대충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영어가 조금씩 늘어 말이 돼가고 나의 인생이 바뀌고 생각이 변화되며 새로운 시각의 가치관이 생기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4.jpg
▲ 이미지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11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정부 영어학원 '아메리칸잉글리쉬 Dooley 원어민 영어회화학원' 제니퍼 원장을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