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동국일보] '메이커숲 인터뷰'

 

Q 대표님과 업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남양주 진접에서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영재 사고력을 교육하는 미래형 융합 메이커 교육을 하는 메이커숲입니다. 미래에는 인공지능, 로봇 공학, 빅데이터, 블록체인, AI, 가상 세계 등 새로운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므로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더 창의적이고 유연한 방향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메이커숲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즐기면서 생각하고 직접 문제 상황을 경험하면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교육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는 곳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Q 설립하게 된 동기가 어찌 되시나요?

A 창의 융합형 인재로 이끄는 메이커 교육으로 스스로 결과물을 만들고, 자기만의 아이디어로 정보 통신 기술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교육으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구 중심 수학이 앞으로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 생각했고, 로봇과 디지털 세계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발 빠른 로드맵을 제공하고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성장기에 가장 중요한 유아기에 창의력과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유아 아이들을 대상으로 부모 교육도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인공지능이 갖지 못하는 능력인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해결능력과 공감 능력이 필요합니다. 로봇이 서빙하고 로봇이 우리 사회의 직업 70% 이상 대체되는 현실을 보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스스로 문제점을 찾는 등의 남들과 다른 생각이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중요한 교육이 되어야 하기에 모든 아이와의 소통과 생각을 중요시합니다.


2.jpg

 

Q 메이커숲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A 메이커숲은 지면으로 가르치는 기존의 수학교육에서 탈피하고, 수학 가베와 여러 교구를 사용해 수학을 재밌게 가르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학을 기존처럼 종이에 적힌 숫자로 배우는 것보다 교구를 통해 배우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매쓰 캥거루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국제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유아부터 초·중학교 아이들까지 전 세계 80여 개 나라가 동시에 진행하는 세계적인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 매쓰 캥거루는 2018년 우리나라에 처음 보급된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이 커서 살아갈 세상은 지금보다 더 세계화가 진행된 사회가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수학의 기준을 세계에 두고자 매쓰 캥거루의 세계적인 수학자들이 내놓는 난제를 풀어나가는 프로그램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워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수학 가베와 더불어 다양한 교구들을 가지고 수학 놀이를 시작했고 이를 통해서 수학은 재밌고 행복한 것임을 어릴 때 꼭 가르쳐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본 업을 하면서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시다면?

A 수학을 너무 싫어하고 거부하는 아이가 올해 3월 등록을 했는데 구체물을 이해하고 즐겁게 수학을 배우니 점점 학습 시간도 길어지고 지금은 제일 좋아하는 과목이 수학이라고 이야기해 주는 모습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남양주 제1회 진로 교육 박람회를 개최했는데 남양주 학생들의 고입이나 입시 진로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메이커숲은 新 산업분야인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심 사물인터넷과 코딩 메이커 체험을 통하여 아이들의 진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을 느꼈습니다.


3.jpg

 

Q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이 있다면?

A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맞게 될 미래는 지식 기반 사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근간으로 하는 미래 사회가 될 것입니다. 변화하는 지식을 활용하여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로봇 등 직업의 변화에도 가속력이 붙어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일자리 또한 감소가 우려됩니다. 메이커숲은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메이커 교육을 통해 스스로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주제를 정하고 정보를 검색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만들기를 통해 융합적으로 생각하며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을 통해 미래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산업 분야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자기 주도적 역량으로, 개인이 창작자가 되도록 프로젝트 기반 STEAM (과학, 수학, 음악, 실과 등)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기관으로 남양주 메이커 전문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미래 교육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Q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마지막으로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많은 아이들이 수학을 쉽게 포기하고 싫어하지만, 최근 수학이 미래에 꼭 필요한 교육 중 하나입니다. 수학교육은 아이들의 사고력을 향상하는 데에 뛰어난 교육법으로, 많은 사람과 협력하고 생각해야 하는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남양주 지역 내 모든 아이들이 제대로 된 사고력 교육을 확실히 배워 변화하는 4차 융합 시대를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아이들이 꿈을 키우고 자라날 수 있는 곳으로써, 인재를 양성하는 탄탄한 교육기관이 되어 콘텐츠 개발과 연구에 힘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4.jpg
▲ 이미지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701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남양주시 진접 '메이커숲', "재미있는 사고력 수학" 창의 사고력 미래형 융합 메이커 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