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동국일보] '스위티공예공간 인터뷰'

 

Q 대표님과 스위티공예공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스위티공예공간 대표 박명숙입니다. 저희는 리본부터 레진까지 다양한 공예를 수업하고 있으며 토탈공예클래스, 원데이클래스 주로 많이 수업하는 레진아트클래스까지 대표적으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관이나 학교에 출강을 나가고 있습니다. 18년 동안 공예를 한 만큼 지금까지 경험했었던 30~40여 가지의 공예 종류 및 기법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공방입니다. 수많은 공예를 터득하면서 여러 가지 기법과 기술들로 만든 제 작품들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판매까지도 점차 늘려가는 중입니다.

 

Q 스위티공예공간을 설립하시게 된 동기와 사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살면서 가장 힘든 시기였을 때 다시 기운을 좀 내보자고 생각하면서 접해봤던 게 리본공예였습니다. 리본공예를 배우면서 제 스스로 즐겁고 마음속의 힐링도 되는 과정들을 거치면서 어차피 하는 거 자격증도 한번 취득해 보고 싶어서 자격증 취득 후 리본공예 강의를 나갔습니다. 첫 수업은 고학생들을 강의했습니다. 공부에 지친 학생들이 너무 좋아했고 스트레스받는 와중에 제 수업이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다고 말해주니 너무 뿌듯한 기분을 느꼈고 그때 공예가의 길로 가고 싶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공예를 통해서 직접 힐링을 받았던 느낌, 그리고 실제로 강의를 다니면서 아이들한테 힘을 북돋아 주는 것을 조금이나마 제공해 보자 다짐한 후 그때부터 공예를 배우고 습득하다 보니 이제는 30~40개 정도의 공예 법을 습득한 공예의 달인이 되어 있습니다.

 

Q 스위티공예공간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일까요?

A 공예를 통한 사람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jpg

 

Q 스위티공예공간의 특장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여러 가지의 공예에 대해서 박학다식하기에 작품 하나를 만들더라도 여러 가지 기법들이 녹아들어 간 작품이 탄생될 수 있고, 그만큼 전문적으로 계속 공예 쪽의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실력 자체도 어느 정도 많이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아무래도 아이 셋을 키우는 엄마이기도 하다 보니 찾아오시는 분들이 어린아이나 어른분에 상관없이 눈높이에 맞춰서 수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소품이나 실용적으로 이쁘게 쓸 수 있는 작품을 그 수준에 맞춰 수업 진행을 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 스위티공예공간 설립 후 가장 보람 깊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A 제 수업을 받는 분 중 가족의 병마로 인해 힘든 수강생들이 있었습니다. 그 수강생들에게 재능기부로 수업을 다 회차 진행해 주었는데 너무 기뻐했습니다. 힘든 와중에 즐거워하는 모습들을 보니 처음에 제가 힘들었을 때를 경험했던 그런 감정들도 생각이 나면서, 제가 이런 일을 하기 위해 공예를 해왔다는 생각도 들면서 그 순간이 유달리 좀 특별하게 기억에 더 남는 것 같습니다.

 

3.jpg

 

Q 앞으로의 목표 및 전망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현재 지금 이 공방을 더 크게 확장하거나 2호점, 3호점을 내는 데에 가능하면 좋겠지만 욕심으로 작용하지는 않습니다그런 마음을 잘 지켜온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제가 지금이 공방을 처음에 오픈했었을 때 생각했던 제가 직접 느꼈던 경험들을 또 다른 사람들에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주면 좋겠다는 마음 하나로 지금까지 공방을 운영하고 강의를 하고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저의 힘이 닿는 날까지 지금의 운영을 잘 이어가고 유지해서 수강생과 저의 실력도 계속해서 갈고닦으며 더 좋은 경험을 선사해 줄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가고 싶은 것이 제가 소망하는 미래이자 꿈입니다.


Q 독자분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A 요즘에는 공방이 예전 대비 굉장히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경제나 문제가 많아져서 현시대를 살아가는 모두가 힘겹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공방들이 전에 비해 많아졌다는 이유는 사람들이 다양한 공방들로부터 힘을 얻고 휴식과 힐링을 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암울하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오히려 이런 공방에서의 배움과 작품 활동을 통해 지금까지의 나 자신도 한번 돌아보며 위로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또다시 힘내서 앞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그렇게 느꼈기 때문에 주변에 체험해 보실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꼭 한 번쯤은 체험을 해 보시는 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만약에 주변에 어디를 방문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언제든지 스위티공예공간을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jpg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23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도 파주시 공예를 통한 세상과 소통하는 '스위티공예공간' 박명숙 대표와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