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동국일보] “창작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예술활동준비금’이 도와드립니다!”

“후원사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예술활동준비금이 부담을 덜어주었습니다. 덕분에 무사히 공연을 무대에 올릴 수 있었어요.”
- 연출가 A씨

“캔버스 크기도 키워보고, 모양도 바꿔보고, 새로운 재료도 활용해보고... 예술활동준비금으로 다양한 예술적 시도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장애예술인 작가 B씨

어려운 여건 때문에 예술 활동을 이어가기 힘든 예술인들이 계속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술활동준비금.
얼마 전까지 ‘창작준비금’이라고 불렸던 이지원 사업은 많은 예술인들에게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2024년에는 예술인 2만 명이 300만 원의 예술활동준비금을 받게 됩니다.

4월 한 달간 신청을 받아 대상을 선정하는데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예술인이라면 신청 가능합니다.
*1인 가구 기준 2,674,134원

특히, 올해는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했습니다.

그동안 상·하반기로 나눠 선정해 지급하던 것을 상반기 한 번으로 변경해 예술인들이 빨리 지원받고 연중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기존에 선정됐던 횟수에 따라 점수를 차등화*하고, 70세 이상 원로 예술인에게 적용하던 ‘우선 선정제’를 가점제 방식으로 변경하는 등 더 많은, 꼭 필요한 예술인들에게 기회가 돌아가도록 합니다.
*선정된 적 없는 신청자 : 4점 / 1회 선정 : 3점 / (..) 4회 이상 선정 : 0점

창작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활동준비금이 예술인들의 창작열을 북돋우고, 좋은 작품을 만드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예술활동준비금’ 신청은?
4월 1일(월)부터 30일(화)까지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03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체육관광부, “예술활동준비금 신청하세요”…2만명에 300만원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