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 환경부, '주요 기업 화학사고 예방 간담회' 개최
    [동국일보] 환경부는 4월 22일 오후 서울 영등포 소재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서울호텔에서 주요 기업 경영진과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간담회를 갖는다.이에, 이번 간담회는 환경부가 4월 13일부터 전국적으로 추진 중인 화학사고 집중 예방 활동의 일환으로 이뤄졌으며 황석태 생활환경정책실장 주재로 이뤄진 이번 회의에는,    에스케이(SK)하이닉스, 엘지(LG)디스플레이 등 10개 기업의 임원이 참석한다.   특히, 이날 회의에 참석한 각 기업 임원들은 현장에서 파악한 화학 사고 원인 및 저감 활동 등을 공유하고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 등을 건의하며 화학사고 예방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또한, 환경부는 '밸프스(밸브, 플랜지, 스위치 사전 점검‧확인)' 안전 활동(캠페인) 등을 소개하며 기업별 특성에 맞춰 자체 화학사고 예방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안전활동에 참여해줄 것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어, 스티커, 포스터 등 홍보물 부착뿐만 아니라 사업장 내 정비보수 및 작업 전후 시 '밸‧프‧스' 구호 제창, 작업 시작 전 안전 점검 회의, 개인보호구 착용 및 안전 절차 숙지 등을 작업자들이 일상 작업 속에서 생활화하도록,    경영진 차원에서의 지원과 관심을 당부하면서 이날 회의에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힘을 모을 것을 다짐하며 화학 안전 지킴을 선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어린이날(5월 5일), 부처님 오신날(5월 17일) 등의 휴일이 평일인 수요일에 있어 이 기간 동안 화학안전 관리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밸프스' 안전활동 집중 홍보 기간을 당초 4월 말에서 5월 말까지 연장하며,각 지방(유역)환경청, 화학물질안전원 등을 중심으로 사업장 홍보 등을 지속하면서 특별 점검 등도 추진한다.한편, 집중 홍보기간이 끝나더라도 '화학물질관리법' 무료 상담(컨설팅) 사업, 설치‧정기검사, 취급시설 지도‧점검 등을 계기로 사업장 방문 시 '밸프스' 안전활동을 지속적으로 설명하고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끝으로, 황석태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 "5월 말까지 행정 역량을 집중하여 전국 모든 사업장에서 작업 전 밸브, 플랜지, 스위치 점검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이를 계기로 상시 안전 점검체계가 정착되고 사업장의 화학 사고가 줄어들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 사회
    • 사회일반
    2021-04-22
  • 경찰청, '학교폭력 근절 및 위기청소년 보호' 업무협약 체결
    [동국일보] 경찰청은 한국교육 방송공사(사장 김명중)와 2021년 4월 21일 학교폭력 근절 및 위기청소년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에, 이번 업무협약은 공영방송사와는 최초로 체결하는 것으로 학교폭력 및 청소년 보호 관련 사회적 책임이 있는 양 기관이 공통 목적을 위해 상호 협력을 약속하고 다짐하는 첫 계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한편, 경찰청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환경으로 교육 여건이 변화하면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서 한국교육 방송공사의 역할과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만큼 비대면 교육환경에 맞춰,    '학교폭력 예방 및 위기 청소년 보호'를 위해 한국교육 방송공사와 다양한 협업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사회
    • 사회일반
    2021-04-22
  • 교육부, '4차 권한배분 우선정비과제' 발굴 추진
    [동국일보] 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학교자치를 실현할 있도록 '4차 권한배분 우선정비과제' 발굴을 통한 정비를 추진한다.이에, 유‧초‧중등교육과 관련한 지역교육정책에 대해서는 시도교육청이 일차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진다는 원칙을 존중하여 법률적 근거가 없거나 모호한 규제적 지침을 원칙적으로 폐지하고,    시도교육청과 학교 현장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제도를 발굴한 뒤 교육자치정책협의회 심의를 거쳐('21.7월경)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특히,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총 3차에 걸쳐 발굴했던 131개 권한배분 우선정비과제의 이행현황을 점검한 결과 124개를 이행 완료(2021.3.31.기준)했다.또한, 2020년 이후 이행 완료 과제에 대한 주요성과를 살펴보면 두발, 휴대폰 사용 등에 관한 학교 규칙 제‧개정 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초‧중등교육법 시행령'개정(2020.2.),    학교안전통합시스템(Wee 프로젝트) 사업 관리‧운영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내용으로 '위 프로젝트 사업관리‧운영에 관한 규정' 개정(2020.3.),    자율학교 지정‧운영을 지역 특성에 맞게 정하도록 권한을 교육감에게 이양하기 위하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2021.3.)한 바 있다.이어, 이러한 교육자치 강화 추진 실적을 토대로 자치분권위원회의 '2020년 자치분권 시행계획'이행상황 평가 결과 교육부의 '유‧초‧중등교육 권한의 이양'단위과제(2-7과제)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으며,그동안 교육부 권한배분 우선정비 과제 이행현황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및 17개 시도교육청에 이행현황 공유, 교육부 누리집 공개, 교육자치정책협의회 안건보고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했다.아울러, 교육부는 교육자치가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 단순한 권한 배분의 문제를 넘어 자율성과 책임성을 바탕으로 지역적 특성과 다양성을 고려한 진정한 학교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함께,    지속적으로 정비과제를 점검‧발굴할 계획이며 학교자치의 실효성과 교육 분권을 확대하기 위해 근거 법령의 개정과 자치역량 강화를 수반한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상수 교육부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장은 "교육부는 교육자치와 분권 강화를 위한 권한 배분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시도교육청에서도 단위 학교와 교사에게,    교육의 권한과 자율성을 부여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배우고 가르치는 즐거움'을 누리게 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사회
    • 교육/입시
    2021-04-22
  • 정부, '유엔세계식량계획 집행이사국' 연속 수임
    [동국일보] 우리나라는 2021.4.20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서 2022~24년간 유엔세계식량계획(WFP) 집행이사회 진출이 확정되어 2019-21년간 임기에 이어 연속으로 집행이사국을 수임하게 됐다.   이에, 우리나라의 WFP 집행이사국 진출은 2020년 WFP 10대 공여국으로서 국제사회의 빈곤 감소와 기아 종식을 위한 우리의 기여가 국제사회에서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한편, 정부는 "WFP 집행이사국 활동을 통해 국제사회의 식량안보 관련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한층 더 심각해진,    국제사회 식량위기 해소에 WFP가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 국제
    • 국제일반
    2021-04-22
  • 문체부, '융‧복합 스포츠 콘텐츠' 123종 제공
    [동국일보]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현재)과 함께 초등학생들이 더욱 안전하고 재미있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5세대 이동통신(5G)을 기반으로,    비대면 교류 활동을 지원하면서 다양한 융‧복합 스포츠 콘텐츠를 제공하는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운영한다.   이에, 문체부는 미세먼지, 폭염으로 인해 실외 체육활동이 위축되는 문제에 대응하고자 스포츠 분야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초등학교 가상현실 스포츠 기술'을 개발하고,    2017년의 10개교 시범 사업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전국 361개교 초등학교에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를 지원해왔다.특히, 올해부터는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의 통합 온라인 체제(플랫폼) 형태로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지원하여 통합 온라인 체제의 연계망(네트워크)을 활용해 전국 학교 간 실시간 대항전을 개최할 수 있으며,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학교 간 대면 교류 활동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통해 비대면 스포츠 교류 활동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또한, 문체부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융‧복합 스포츠 콘텐츠 123종을 제공해 더욱 다양한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매년 새로운 흐름을 반영한 신규 콘텐츠를 발굴해 지속적으로 보급하면서,   기존에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설치한 학교에 통합 온라인 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초등학교 100개교에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추가로 보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 있는 '스마트스포츠체험관'(SPORTS 360° SMART)에서 초등학교 관계자와 시민들이 직접 가상현실 스포츠실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민체육진흥공단 누리집과 가상현실 스포츠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한편,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학생들이 다양한 융‧복합 스포츠 콘텐츠로 더욱 재미있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5세대 이동통신,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과 스포츠를 접목해 스포츠산업의 저변을 확대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 경제
    • IT/과학
    2021-04-22
  • 해수부, '국내 선박 질소산화물 배출기준' 강화 적용
    [동국일보] 해양수산부는 개정된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에 따라 국내항해 선박의 질소산화물(NOx) 배출기준을 5월 19일부터 강화하여 적용한다고 밝혔다.이에, 지금까지 국내항해 선박은 2006년 이후 건조된 경우 '기준 1'을 적용하고 2013년 이후 건조된 경우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기준 1보다 20% 더 줄여야 하는 '기준 2'를 적용하면서도,    선박의 기관(엔진) 교체 시 2013년 이전에 제작된 디젤기관으로 교체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기준 1'을 적용해 왔다.특히, 5월 19일부터는 기관 교체 시 기관의 제작년도에 관계없이 모두 '기준 2'를 적용하는 것으로 질소산화물 배출규제를 강화하며 이미 국제항해 선박의 경우,    2000년 이후 건조된 선박에는 '기준 1'을, 2011년 이후 건조된 선박에는 '기준 2'를 예외 없이 적용하고 있다.또한, 질소산화물과 함께 선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하나인 황산화물(SOx)과 관련해서는 국제항해 선박은 2020년 1월부터, 해양오염방지설비를 갖춘 국내항해 선박은 올해 설비 검사일부터,    선박연료유의 황함유량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했으며 이 기준은 내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선박에 적용되도록 하여 황산화물 배출을 지속적으로 저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주요 5개 항만에 지정된 황산화물 배출규제해역에서는 현재 선박이 항만에 정박하거나 접안하는 경우에만 더 강화된 연료유 기준(황함유량 0.1% 이하)을 적용하고 있으나,    내년 1월 1일부터는 배출규제해역에 들어갈 때부터 나갈 때까지 더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다.한편, 최종욱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국내항해 선박과 주요 항만에서 확대 시행되는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배출규제는 미세먼지 등 선박으로부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크게 낮춰 우리 바다와 항만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해양수산부는 새로 건조되는 모든 관공선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의무화하고, 민간 해운선사가 친환경선박을 건조할 경우 선가의 20%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선박 보급‧확산에도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사회
    • 사회일반
    2021-04-22
  • 문재인 대통령,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 참석
    [동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2021년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에 영상 메시지를 통해 참석했다.이에, 영상 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은 세계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포용적 회복을 이루기 위한 아시아의 역할과 글로벌 거버넌스의 강화 방안을 제안했다.또한, "차이를 인정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구동존이' 정신이 코로나 극복에도 중요한 가치"라고 설명하면서 "포용성이 강화된 다자주의 협력을 새로운 시대로 가는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며,    "지난해 체결한 RCEP을 통해 역내 경제 협력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해 출범한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통해 아시아가 코로나 극복의 모범을 만들어가길 기대한다"며 한국 국민들의 '2050 탄소중립' 실천과 '그린 뉴딜'을 통한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대전환을 강조하면서,    "5월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 아시아 국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도 전했다.   한편, 보아오포럼은 아시아 국가들의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창설된 비영리 민간기구로 2001년 출범하여 2002년부터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는 '글로벌 대변화(A World in Change)'라는 주제로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대면회의와 비대면회의를 혼합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진출처 = 청와대)  
    • 정치
    • 청와대
    2021-04-22
비밀번호 :